고양이가 배변 후 모래를 덮는 이유




728x90
반응형

 

 

강아지들은 새끼때부터 따로 배변훈련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집안 곳곳이 배변으로 더러워 지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고양이들은 따로 배변훈련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본능적으로 알아서 찾아서 하기 때문입니다. 그 뿐만이 아닙니다. 자신이 배변을 본 자리를 모래로 깨끗하게 덮기 까지 합니다. 그러면 고양이들은 왜 배변 후 모래를 덮는 것일까요?

 

 

 

고양이는 고양이과에 속하는 동물입니다. 고양이 과에는 사자나 호랑이 등 맹수도 있죠. 그들은 배변 후 자신의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해 냄새를 지우려고 합니다. 냄새가 남아 있으면 적이 자신의 냄새를 맡아서 공격을 해 올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위치를 숨기는 것이죠. 고양이 또한 마찬가지로 본능적으로 자신의 존재를 알리지 않기 위해서 모래를 덮는 것입니다.

 

 

 

 

 

또한 반대되는 상황도 있습니다. 배설물을 통해서 자신의 위치를 알리기 위함인데요. 도시에 사는 길 고양이 들은 본인의 영역을  다른 고양이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사용한다고 합니다. 래에서 올라오는 흙 냄새를 통해서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확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반려고양이 중에 배설물을 모래로 잘 덮지 않는 고양이들도 있습니다.  이런 행동 때문에 온 집안이 고양이 응가 냄새로 가득하죠. 이 고양이는 도대체 왜 이런행동을 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자신의 존재를 알리기 위한 행동이라고 하네요. 보스 기질이 있는 고양이 이며, 자신의 서열이 그만큼 높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이런 행동을 한답니다.

 

이런 행동은 동물학자들에게 의해서 밝혀 졌는데요, 배설물을 숨기는 행동을 하는 것은 사회적 지위에 신경을 쓰고 있는 하위 고양이들에게서 한정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이라고 합니다. 즉, 변을 숨기는 고양이는 자신의 순위가 낮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실제로 야생에서의 고양이과 동물들은 배변을 한 후 숨기지 않고 그대로 놔두고 유유히 사라집니다. 이것은 본인의 영역 표시와 함께 지위가 높다는 것을 알리기 위한 행동인 것입니다.

 

 

집에서 고양이를 여러마리 키우는 집에서 이런일이 흔히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다른 고양이들은 배변 후 모래로 잘 덮는데 왜 한녀석만 안덮냐고 생각할 수가 있는데요. 이녀석은 자신이 서열이 높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일부러 덮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하네요. 한마디로 영역표시를 한 것이지요.

 

 

하지만 집에서 고양이를 한마리만 키우는데 배변을 모래로 덮지 않는 다면 무슨 이유일까요? 주인을 자신보다 서열이 낮다고 생각해서 일까요?

 

 

 

아닙니다. 꼭 그렇게만 해석되는 것은 아니구요. 고양이가 배변을 모래로 덮지 않는 또다른 이유는 적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안전하고 편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배변을 숨기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이제 우리 고양이가 배변을 모래로 덮는 이유! 정확히 아셨나요?

신기하고 재미난 글을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이야기

>> 구독하기 <<

>> 구독하기 <<

                                   

 

지금 인기 급상승

- 유기견에서 대 스타가된 강아지 이야기

- 염산테러를 받고도 사람을 사랑하는 고양이

- 특종! 남성복 모델이 된 강아지

- 셰퍼드가 좋은 이유 10가지

- 실존하는 뱀파이어 고양이를 소개합니다.

- 동물들의 독특한 우정 이야기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버튼 과 페북 좋아요 클릭 부탁드려요^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