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증상 과 예방 그리고 치료 방법




728x90
반응형

 

노로 바이러스는 유행성 위장염 바이러스의 일종입니다. 지난해 감소 했던 식중독이 올해 들어서 다시 증가를 하고 있는데요. 이 노로 바이러스의 무서운 점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감염대상 이 누구에게나 감염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전 세계적으로 감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노로바이러스 식중독 감염도 신경을 써야 할 부분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이 바이러스의 크기는 입자가 27~40mm 이고 정이십면체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작은 입자가 사람의 입을 통해서 감염이 되며 위와 장에 들어와서 염증을 일으킵니다. 대부분의 식중독 균은 기온이 떨어지면 움직임이 둔하지만,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기온이 낮으면 활동이 더 활발해 집니다. 이 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대변이나 구토물 또는 그 사람이 만진 물건이나 음식에도 옮겨 갈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먹기 전 꼭 손을 씻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적은양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이 됩니다. 또한 오염된 지하수나 채소, 과일류 등을 통해서도 감염이 되며, 겨울철 굴 을 통해서도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입자 및 생김새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집계한 아래의 표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노로바이러스는 겨울철 감염자가 더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 잠복기는 평균 24~48시간 입니다. 잠복기를 거쳐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보통 건강한 사람의 경우 1~2일 이 되면 자연스레 회복이 됩니다. 하지만 어린이나 노인 같은 경우 구토와 설사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신체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묽은 설사가 하루에도 수차례 발생할 수 있으니, 위와 같은 증상이 생기면 노로바이러스 의심 증상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노로바이러스 증상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1. 설사

24~48시간의 잠복기 후 노로바이러스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변이 무르고 물기가 많은 상태로 설사를 합니다만 피가 섞이거나 점액이 보이지는 않습니다. 설사를 심하게 할 경우 탈수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복통

바이러스가 입속을 통해서 위와 장으로 침투하면 염증을 유발하는데요, 이렇게 되면 복통이 올 수 있습니다. 겨울철 평소와 다른 설사와 복통을 호소 한다면 노로바이러스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3. 오심

속이 안좋아 토할 것 같은 증세를 오심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단어이긴 한데요. 평소에도 체하거나 숙취로 이런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위에 언급한 증상과 같이 오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지 않았을까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4. 구토

위,장 등 소화기관에 염증을 불러 오기 때문에 구토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면역력이 약한 어린아이 에게 흔히 나타날 수 있으며, 구토한 내용물을 통해서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처리를 해야 합니다.

 

 

5. 발열

잠복기를 통해 몸속에 있던 바이러스가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체온이 상승하는 발열 증세가 나타납니다. 심한 복통과 설사 그리고 열이 난다면 노로 바이러스이지 않나?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6. 근육통

보통 근육통은 근육이 아픈 증상이므로, 사람들이 많이 놓치고 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겨울철 설사와 복통 등과 함께 근육이 아프다면 노로바이러스 증상임을 인지 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 방법


겨울철 주로 발생하는 노로 바이러스의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노로바이러스'는 음식 중 겨울이 제철인 굴이나 회, 조개류를 날 것으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과일,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먹습니다.

3. 노로바이러스는 70도 이상 5분이면 죽고, 100도 이상 1분이면 제거 되기 때문에 충분히 익혀서 먹으면 안심 입니다.

 

4. 물도 끓여먹는 것이 안전 합니다.

5. 물건을 통해서도 전염 되므로 주방용품 열탕 소독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6. 외출 후 귀가하면 바로 손을 깨끗하게 씻습니다.

7.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만약 아이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다니고 있다면 원장에게 알려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8. 환자 근처에서는 마스크 비닐장갑 등을 사용하고, 토사물 주변을 밟거나, 환자가 사용한 물건을 만져서도 안됩니다.

9. 환자의 토사물이나 사용한 물건은 염소 소독액으로 깨끗하게 소독하고, 청소후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치료 방법


 

노로 바이러스는 특별한 치료약이 없이 저절로 회복이 됩니다. 이 바이러스에 맞는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항생제 치료도 하지 않습니다. 보통 수분을 많이 섭취해서 탈수증상을 치료해 주며, 이온음료나 스포츠 음료가 좋습니다. 또한 설탕이 많이 들어있는 탄산 음료나 과일 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링거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구토,설사가 심한 경우에는 지사제나 다른 약물을 복용하기도 하며, 65세 이상 노인이 설사를 심하게 할 시에는 병원의 처방을 받습니다. 보통 2~3일 후에 증상이 완화되어 저절로 회복이 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 수 밖에 없습니다.


신기하고 재미난 글을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이야기

>> 구독하기 <<

>> 구독하기 <<

 

지금 인기 급상승

- 2017년 정유년 삼재 및 공휴일

- 연말정산 환급 많이 받는 방법 '이렇게 하라'

- 상사의 술 권유 현명하게 '거절하는 방법' 8가지

- 국민체력 100 나의 체력은 몇 등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