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기지 않고 흔들리는 치아 빼는 방법




728x90
반응형

아이들은 돌 전에 아랫니와 윗니가 자라며 4세 전에 유치가 모두 자랍니다. 그리고 난 후 6세 전후가 되면 유치가 빠지기 시작하는데요. 발치 통증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아이들은 이 빼는 것을 무서워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알고 난 후에는 전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다음의 쉬운 방법을 사용해서 이 빼는 두려움을 없애도록 해 봅시다.

 

발치하기

 

 1  혀로 치아를 밀어내기

이 방법은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어디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혀 끝으로 흔들리는 이를 앞뒤로 반복적으로 밀어내어 봅시다. 혀로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아무리 쌔게 해도 다칠 일이 없는 제일 안전한 방법입니다. 

Tip) 치아의 아랫쪽, 즉 치아 뿌리 부근이 간질간질하게 되면 이가 빠지려는 징조 입니다.

 

 2  손가락으로 치아를 조금씩 움직여 보기

매일 손을 깨끗히 씻은 후 손가락으로 흔들리는 치아를 좌우로 살짝씩 움직여 봅시다. 이런 방법을 지속적으로 하면 이자 저절로 빠집니다. 하지만 이를 억지로  움직여서는 안됩니다.

Tip)손을 깨끗히 씻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감염의 위험이 있다.

 

 

 3  아삭아삭한 음식 깨물어 먹기

 

사과나 배 같은 경우 껍질이 질기고 아삭아삭 하기 때문에 즐겨먹어 보도록 합시다. 아삭한 음식을 먹다가 나도 모르게 이가 빠지기도 합니다.

Tip) 이가 많이 흔들리면 궂이 빠지려는 이로 씹지 않아도 됩니다. 다른 이로 음식물을 먹어도 빠지려고 하는 이를 흔들리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양치질 하기

 

이가 많이 흔들려서 빠질때가 되면 조금만 밀어도 이가 빠집니다. 이때는 양치질을 해 보세요. 평소처럼 하루에 두세번 정도 이를 닦으면 이가 빠질수도 있습니다. 단, 빠질 이는 살살 닦으세요.

 

 5  거즈로 이를 꽉 잡기

이가 저절로 빠질 기미가 없거나 치과에 가서 이를 빼기 싫다면 소독한 거즈와 손가락으로 이를 꽉 잡고 앞으로 살짝 잡아당기거나 흔들어 봅시다.

Tip)이가 빠지려고 할 경우, 위와 같은 요령을 반복하다가 재빨리 이를 비틀어 줍니다. 거즈는 지혈용입니다. 아플까봐 걱정이 되신다면 잡아당겨 빼기전에 잇몸에 구강 소독약을 조금 발라 보세요. 

 

 6  기다려본다.

이가 빠지지 않는다면 아직 빠질 시기가 아니라서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이가 흔들릴 때까지 참을성 있게 기다리는 방법이 좋습니다. 흔들리는 이가 아프거나 거슬리거나 해서 다른 치아를 방해하지 않는다면 일부러 빨리 뺄 필요는 없습니다.

Tip)보통 유치는 약 6~7세 부터 이가 나온 순서대로 빠집니다. 하지만 이가 빠지는 순서와 시기는 제각각 일 수도 있습니다. 

 

 7  치아를 억지로 당겨서 빼지 않기 

보통 살짝 흔들리기만 하고 빠질 기미가 없는 이를 억지로 빼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습니다. 억지로 이를 빼면 아프고 충혈이 심하며 균에 감염될 확률이 있습니다. 영구치가 나올 준비가 안된 상태에서 유치를 억지로 빼면 나중에 이가 들쭉날쭉하게 나거나 새로운 이가 날 공간이 없는 등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Tip)실의 한쪽 끝을 이에 걸고 다른 한쪽 끝은 문고리에 맨 다음, 문을 세게 닫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이를 억지로 빼는 방법은 별로 좋지않습니다. 이가 부러지거나 다른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이가 정상적으로 빠진게 아니라 사고로 빠졌다면 치과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8  위 방법이 모두 실패하면 치과가기

흔들리는 유치가 빠지지 않고 아프기만 한다면 치과에 갑시다. 

치과에 가면 의사가 이가 빠지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 주고 되도록 아프지 않게 발치를 해 줄겁니다.

 

▣ 사후관리 방법

 

 1  발치 후 가글하기

 

이를 뺀 후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치 후에는 물로 입을 헹구거나 가글을 해서 피가 섞여 나오지 않을 때까지 입을 여러번 물로 헹굽니다.

 

 2  거즈로 지혈하기

이가 심하게 흠들려서 잇몸에 간신히 붙어 있는 상태에서 이가 빠지면 피가 좀 나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상황으로 피가 나면 작은 공 모양으로 둥글에 뭉친 거즈를 이가 빠진 자리에 넣고 지혈을 합니다. 

Tip) 약 15분 동안 거즈를 물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15분안에 피가 멎지 않으면 치과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3  발치 통증은 진통제 복용하기

 

이가 빠진 자리가 쓰라린 경우, 통증이 없어지길 마냥 기다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이부로펜 등의 의사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진통제를 먹어서 통증을 가라앉힙니다. 용기에 적혀있는 복용방법대로 정확한 양을 복용 합니다.

Tip) 정확한 양을 복용할 수 있도록 어른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합니다.

의사가 따로 지시하지 않는 한, 어린이는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안됩니다.

 

 4  얼음찜질로 붓기 가라앉히기

 

이를 뺀 다음, 발치부위를 차게 해 주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닐봉지 안에 얼음을 몇 조각 담거나 야채 봉지채 얼려서 수건에 감싼다음 15분~20분 동안 발치통증이 있는 자리에 갖다댑니다.

 5  발치 통증이 계속되면 치과가기

보통 이가 저절로 빠진 경우에는 시간이 지나면 아프지 않습니다. 하지만 외상이나 구강 질환 때문에 이가 빠진 경우에는 통증이나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균에 감염되어 고름이 심하게 잡히기도 합니다. 문제는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병을 키우게 되므로 반드시 치과에 갑시다.

Tip) 이가 빠진 후에 잇조각이 남아 있을 수도 있으나 보통 시간이 지나면 빠집니다. 하지만 잇조각이 남아서 잇몸이 부풀어 오르거나 통증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도록 합시다.

 

볼만한글

- 성(性)과 관련된 세계 기네스북 5가지

- 운동 습관을 바로잡아 주는 어플 5가지

- 이상한 호수 세계 TOP10

- 세상에 두번 태어난 아기

- 두개골이 붙은 쌍둥이 수술성공! 기적의쌍둥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