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하루에 얼마만큼의 유산균을 드세요? 유산균을 먹으면 몸에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데, 도대체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잘 알고계시나요? 유산균은 다른말로 프로바이오틱 이라고도 합니다. 이것들은 사람 몸의 장에서 사는 균의 일종이라고 하죠. 유산균은 장속에 들어가면 몸에 이로운 미생물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유해균은 억제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장 운동에도 좋은 역할을 하죠. 그래서 배변활동을 돕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소개드릴 것은 매일 유산균 섭취시 몸에서 일어나는 놀라운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란 복부팽만이나 가스, 복통이나 설사를 잘 하는 체질을 말하는데요. 유산균 중에서도 비피더스 균이 이 증상을 조절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장에 좋은 비피더스 균이 소화계 이상 증상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2. 여성의 질 건강에 도움
꾸준히 유산균을 섭취하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질이 더 건강합니다. 여성들은 출산 후 생리불안정 등으로 이 부분이 염증에 걸리기 쉽고 약해 지는데요. 그 이유는 질을 산성으로 유지시켜주는 락토바실리 유산균이 줄어들고 나쁜 세균이 증식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몸속에 좋은 박테리아가 늘어나면서 나쁜 세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3. 궤양성 대장염 및 크론병 개선
대장에 염증이나 궤양이 생기는 질환인 궤양성 대장염은 장 속에 서식하고 있는 좋은 세균들이 살고 있는 것에 대한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으로 생기는 질환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크롬병도 장에 관련된 질환중에 하나입니다. 이 병은 입에서부터 항문까지 소화기관 전체중에 어디든 걸릴 수 있는 질환인데요.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장 속에 좋은 세균들이 늘어나면서 이런 질병을 만드는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4. 혈압 조절
유산균을 섭취하면 장 건강에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몸의 면역체계가 좋아지면서 장 뿐만이 아니라 모든 장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그와 동시에 혈액의 흐름을 도와줘 고혈압 환자에게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구강 건강
유산균 섭취시 구강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유산균이 구강내의 나쁜 세균이 번식하는 것을 억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잇몸이 튼튼해지고, 입속의 구취 또한 잡아주며, 치아 사이의 치석이 쌓이지 않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6. 피부질환 완화
피부질환을 가지고 계신가요? 피부에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은 몸의 면역력과 스트레스에 관련이 높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져서 피곤하다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습진 등 피부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럴때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피부질환에 관련된 세균의 번식을 막아줍니다.
7. 산모와 아기의 건강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엄마라면 유산균 섭취를 권장해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엄마는 물론 아기에게 까지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 산모는 몸이 많이 쇠약해 집니다. 유산균을 섭취함으로써 면역 체계를 튼튼히 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유산균을 먹음으로써 몸에 생기는 좋은변화들이 아기에게도 효과적으로 잘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유산균 종류에는 어떤것이 있으며, 어떻게 섭취를 해야 좋은건지 알아봅시다.
유산균 섭취 방법
일반적인 유산균 섭취방법은 유제품 형태로 나오는 발효유 요쿠르트나 플레인 요거트 입니다. 이런 방법 외에도 우리가 흔히 먹고 있는 반찬 종류인 양배추나 김치에서도 유산균 섭취가 가능한데요. 최근에는 알약 형태나 가루형태의 보충제로도 시중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유산균 종류
사람 몸에 유용한 유산균은 크게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째로, 락토바실루스 입니다. 이것은 곡물류나 유제품, 김치류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면역체계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둘째로, 비피더스균 인데요. 이것은 대장에서 서식을 하고 있으며 유해세균 억제 와 동시에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인기 급상승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버튼 과 페북 좋아요 클릭 부탁드려요^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