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을 키우는 분들은 다들 아실겁니다. 반려견 에게도 아이 키우듯이 잘 대해야 한다는 것을요. 우리는 반려견에게 많은 사랑과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죠. 하지만 이런 일들을 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착각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착각은 항상 사람이 개에게 주고만 있고, 받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반려견 또한 사람에게 많은 것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르고 있었던 반려견이 우리에게 주는 건강효과 12가지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심신의 안정으로 혈압을 낮춰준다.
강아지와 같이 있으면서 서로 몸을 부비고 쓰다듬으면 심신이 안정되는 효과가 있고 이로 인해서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혈압에 대해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혈압이 높은 사람이 강아지를 쓰다듬기 전이랑 후의 혈압 비교에서 쓰다듬은 뒤 많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2 면역력이 강화된다.
반려견을 기르면 자연스레 면역력이 강화됩니다. 강아지를 키우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집안이 더러워 질 때가 많은데 이런 환경에 당신의 몸이 적응을 하게 되면 약간 더러운 것 에 의해서 여러분들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3 불안 증상이 감소된다.
반려견은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심지어 이런 현상을 이용해 캐나다에서는 실제로 병원에 반려견을 투입하는 일도 있죠. 강아지와 같이 있으면 스트레스를 발생하는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로 인하여 불안한 감정이 점차 없어지게 되고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바뀐다고 하네요.
4 운동시간이 늘어난다.
반려견을 기르는 사람 치고 강아지 산책을 시키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지 않고 있는 분들이라면 강아지 산책은 꼭 시켜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운동을 꼭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산책을 하거나 공 던지기 등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사람의 운동시간도 늘어납니다.
5 알레르기 증상이 줄어든다
어릴때 부터 강아지와 함께 자란 사람은 그렇지 않는 사람보다 동물의 털 등 각종 알레르기에 걸릴 확률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이는 여러 논문에서도 발표된 내용이 많은데요. 특히나 어릴때 부터 강아지와 함께 자란 사람의 경우 알레르기가 생길 확률이 14% 정도 낮아지고,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습진 등이 걸릴 확률도 줄어든다고 하네요.
6 골다공증 위험을 줄여준다.
반려견과의 운동을 통해서 뼈와 관절이 강화 됩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최근 젊은 사람들 에게서도 골다공증이 잘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강아지와 걷거나 뛰면서 뼈와 관절을 튼튼하게 해서 골다공증의 위험으로 부터 벗어나게 해 줍니다.
7 인간관계가 좋아진다.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을 하다 보면 여러 사람들과 만나게 됩니다. "강아지 이쁘네요","한번 만져봐도 되요?" 등 평소 몰랐던 사람과 말을 주고 받을 수 있고, 자주 만나다 보면 자연스레 인사도 하고 친해질 수 있으며, 다른사람도 반려견을 기르는 경우 관심분야가 같아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반려견은 사람의 인간관계에도 좋은 영향을 줍니다.
8 심장이 튼튼해 진다.
강아지와 달리기 등의 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 해소와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 외에도 심장을 튼튼하게 해 줍니다. 특히 심장마비 를 한번 경험한 사람의 경우 강아지를 기르게 되면 더 오래 살 가능성이 커지고 특히 남성의 경우 운동량이 늘어나면서 몸속의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낮게 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9 건강을 챙기게 된다.
강아지를 기르다 보면 접종이나 아플때 병원에 자주 가게 됩니다. 이런 일이 자주 있다 보면 내 건강을 돌아보게 됩니다. 반려견에게 약을 먹일 때 깜빡했던 내 약도 챙겨먹게 되는 경우가 이런 경우이죠. 이 기회에 반려견과 나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건강을 챙기도록 합시다.
10 의학에 도움이 된다.
개들은 인간과 비슷한 유형의 암에 걸린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런 병들을 인간이 발견함으로써 연구도 하고 백신도 만들며 인간의 암 치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의 냄새를 맡아 암을 발견하는 개를 훈련하는 연구소도 있다고 하니, 앞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날도 머지않아 올 것입니다.
11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혼자 지내는 사람일 수록 우울증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 우울증을 이겨내는 방법에도 반려견이 도움 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반려견은 사람에게 아무 조건 없이 사랑과 애정을 줍니다. 이 관심을 받아서 똑같이 반려견에게 사랑을 준다면 우울증도 완화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12 반려견과 함께 자면 좋은점이 많다.
제 블로그의 강아지와 함께 자면 좋은점에도 언급 했듯이, 강아지와 함께 자면 좋은점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옆에서 같이 자는 것 만으로도 심신의 안정을 느낄 수 있고, 따뜻한 체온을 나눌 수 있으며 안정감을 느끼게 해줍니다.
신기하고 재미난 글을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상쾌한 숲 이야기
지금 인기 급상승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버튼 과 페북 좋아요 클릭 부탁드려요^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