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는 반려 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히 강아지를 많이 키우고 있는데요. 이들의 행동 중에 강아지가 핥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많은 부위 중에 꼭 사람 얼굴을 핥을 때가 있지요. 강아지가 좋아하는 행동 입니다만, 가끔씩은 이유가 궁금해 집니다. 왜?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오늘 상쾌한 숲에서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이유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강아지가 여러분들의 얼굴을 핥은 적이 있나요? 대부분 있으실 겁니다. 강아지가 사람 얼굴을 핥는 것을 '강아지 뽀뽀' 라고 말하는데, 이것에 대해서 강아지에게 직접 대답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가장 비슷한 추측을 냈습니다.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음식냄새
강아지는 원래는 야생동물 이었습니다. 늑대가 그렇듯이요. 그래서 무리지어 생활하는 동물이었는데요. 그 중에는 당연히 리더(대장)이 있습니다. 대장이 강할수록 강아지들은 더 안정감을 느끼는데요. 우리가 키우는 그런 이유로 사람을 대장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주인이 먹는 음식' 을 따라 먹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주인이 먹다가 강아지들이 못 먹는 음식을 던져 주어도 맛있게 먹습니다.
이런 강아지들 에게는 주인이 먹는 음식은 대단한 유혹입니다. 그래서 주인의 입 주변에서 나는 음식 냄새 때문에 가만히 있지를 못하죠. 강아지 후각은 사람의 1억배에 달하기 때문이죠. 주인이 식사를 한 뒤 강아지들이 달려들어 입 주위를 핥는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2 본능
위에서 한번 언급을 했지만 강아지는 원래 야생에서 무리를 지어 살던 동물이었습니다. 그래서 야생 동물들은 입에서 입으로 새끼에게 먹이를 전달하는 일이 많죠. 새끼 때에는 물어와서 주거나 삼킨 음식을 토해내서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자연적으로 어미 입을 핥거나 빨리 달라는 비슷한 행동을 했죠.
동물 관련 방송을 보시면 지금도 야생동물들은 입에서 입으로 먹이를 전달 합니다. 이런 본능 때문에 사람의 입을 핥는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3 애정표현 & 복종
강아지의 습성 중 하나가 복종의 의미로 리더의 얼굴을 핥는 습성이 있습니다. 리더에게 잘못 보여서 위협을 느끼거나, 기분을 풀어주려고 할 때 이런 행동을 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키우는 강아지의 경우에도 사람에게 복종을 하는 의미로 얼굴을 핥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또한 애정 표현의 하나로 얼굴을 핥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강아지가 사람 얼굴을 핥으면 그것은 최고의 애정 표현이라고 합니다. 꼬리를 마구 흔들고 사람을 반기는 것 처럼 똑같은 행동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이유로 강아지가 얼굴을 핥거나 할때 싫어하는 행동을 보이거나 밀어낸다면 우리 강아지들은 상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얼굴에 침 범벅이 되더라도 어느 정도는 받아주도록 합시다.
4 탐색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이유 중 마지막은 탐색의 목적이 있어서 입니다. 보통 강아지들은 처음 보는 사람에게 다가가서 냄새를 많이 맡습니다. 때로는 얼굴 냄새를 맡아 보거나 핥아 보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이것은 그 사람의 냄새를 파악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하네요. 강아지가 손을 핥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 탐색의 행동이라고 합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는 경우 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병이 생겼을 경우에 핥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강아지가 사람을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평상시 강아지의 치아관리, 구강관리 를 철저히 해 준다면 강아지의 애정 표현 을 마다 할 이유는 없겠죠!
지금까지 강아지 핥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