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 후각 능력 '사람의 1억배?' 역시 개코




728x90
반응형

 

 

개 후각 능력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겁니다. 평소 음식 냄새나 향기를 잘 맡는 사람 에게도 '개코' 라는 말을 쓰고 있는데요. 그만큼 강아지 후각은 사람보다 월등히 발달 되어 있어서 냄새를 잘 맡습니다. 그래서 강아지들은 각종 구조임무나 탐지 같은 일에 많이 투입 되는데요. 오늘 상쾌한숲 에서는 개 후각이 발달된 이유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개는 후각과 청각이 사람보다 아주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 중 후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개들의 이러한 특성을 이용해서 경찰견, 구조견 그리고 마약탐지견 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보다 훨씬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개의 특성을 이용한 것이지요.

 

 

▲경찰견

 

 

 

 

구조견

 

 

 

 

 

약탐지견

 

 

 

 

최근 영국에서는 개가 후각 만으로 주인이 암에 걸렸다는 것을 알아내어서 조기 치료에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 숨쉬는 호흡의 냄새를 맡아서 폐암, 유방암 등을 진단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고 하는데요. 강아지가 후각이 뛰어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냄새를 잘 맡는 이유


 

 

 

 

1. 후각망울(후각신경구)이 크다

 

냄새를 인식하는 기관은 후각신경구, 후각망울 이라고 부릅니다. 사람은 보통 전뇌의 아랫쪽에 이것이 있는데요. 개의 후각망울은 사람의 후각망울보다 약 4배 정도 더 크다고 합니다. 또한 사람의 뇌 크기가 10이라고 친다면 개의 뇌 크기는 1정도 밖에 안됩니다. 거기에 개의 후각망울이 4배나 더 크다는걸 감안하면 개의 뇌 상당부분이 냄새를 맡기 위해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 비강이 크다.

 

냄새를 맡는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냄새의 형태는 눈에 안보이는 작은 입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후각 세포에 인식이 되어 냄새를 맡을 수 있게 되는데요. 이 입자는 온도가 높아질 수록 움직임이 활발해 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이나 개의 몸속에 이 입자가 들어가면 바깥보다 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당연히 움직임이 활발해 지겠지요. 그런데 개의 비강은 사람보다 큽니다. 그래서 더 많은 입자가 들어올 수 있고, 냄새 입자가 강아지 입안에 더 활발히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3  후각세포 수가 많고, 상피 표면적이 넓다

 

후각 세포는 외부 냄새를 직접적으로 접촉하는 세포 입니다. 이런 세포가 사람보다 강아지 에게 더 많은 데요. 사람은 약 500만개의 세포가 있고, 개는 약 2억~30억개의 세포가 있습니다. 개가 냄새를 더 잘 맡는 원인은 여기에 있었군요. 거기에다가 후각의 상피 주름 또한 많아서 사람표면적의 약 10~15배 정도 높습니다. 결론을 말씀 드리면 개 후각 세포도 사람보다 40배 이상 많고, 냄새 입자와 접촉하는 표면적도 10배 이상 높기 때문에 사람보다 냄새를 잘 맡을 수 밖에 없는 인체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4. 개코가 촉촉하다

 

개 코가 촉촉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 적이 있습니까? 개 코는 몇개의 분비샘들이 코로 분비를 하기도 하죠. 그래서 개들은 자기 코를 자주 핥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코가 젖어 있으면 위에서 말씀드린 냄새 입자가 개의 코에 달라붙게 되어, 냄새를 잘 맡게 해주죠. 자 이제 강아지 후각 능력이 어느 정도 인지 잘 아시겠죠?

 

신기하고 재미난 글을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이야기

>> 구독하기 <<

>> 구독하기 <<

 

지금 인기 급상승

- '웃긴 고양이 포즈' 와 꼭 닮은 여자 배우 자세

- 특이한 곳에서 잠자는 고양이

- 강아지 귀 청소 방법 '정확'하게 알고 하자

- 반려동물 에게 칭찬 했더니? '놀라운 반응'

- 사람보다 큰 개 '거대 개' 세상에 이렇게 클 수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