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x청춘열차 시간표 예매방법 및 노선

반응형


itx청춘열차 시간표 예매방법 및 노선


철도중에 청춘열차를 아시나요? 이 열차는 용산과 춘천을 잇는 최단거리 기차인데요. 이미 2012년부터 열차를 운행하기 시작해서 5년이 되었네요. 이 열차의 인기비결은 4~5호차의 2층 객실이 아닌가 싶어요. 2층으로 올라갈 수 있어서 이동하는 동안 멋진 경치를 구경할 수 있어서, 커플 철도여행으로는 최고를 자랑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itx청춘열차 예매방법과 시간표,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청춘열차 노선 입니다. 용산을 기점으로 이촌 퇴계원과 가평을 지나쳐 춘천을 향하는데요. itx 노선을 몰라셨던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차의 최고속도는 약 180km를 자랑하네요. 기차도 빠르고 코스도 좋아서 용산부터 춘천까지 68분 만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 열차는 평일에는 40번, 토요일은 60번, 일요일과 공휴일은 54번을 운행하는데요. 그만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itx청춘열차 배차 시간으로는 평균 30분~40분 정도로 어느정도 자주 오는편입니다.

승차권은 자동발매기 또는 코레일 앱이나 홈피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역에서 역무원에게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용산에서 청량리,평내호평 행은 3천원, 춘천까지 7,300원이면 저렴하게 갈 수 있네요.




요금 구조가 거리에 따라 산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가까운데 갈수록 운임이 적습니다. itx청춘열차 할인 제도는 자유석 5% 입석 15% 할인이 들어가며, 유아는 무료이고 어린이는 50%할인, 경로인은 30%, 장애우는 30에서 50% 할인이 들어갑니다. 기타 할인사항은 위 표를 참고해주세요!



자 그럼 가장 중요한 itx 청춘열차 예매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매를 위해서는 코레일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야 하는데요.

단체나, 커플여행 시 성수기에는 예매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서서가거나 떨어져서 앉아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으니 말이죠. 포털사이트에서 레츠코레일을 검색하시면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홈피에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좌측메뉴를 보시면 승차권 예매 칸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출발역과 도착역, 출발일자와 시간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월에는 벚꽃이 피니 청춘열차를 타고 벚꽃구경을 가도 좋을 듯 합니다.


예매를 누르면 우측 상단에 ITX청춘 을 선택하는 칸이 나옵니다. 그리고 출발역과 도착역은 본인이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용산에서 춘천 코스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좌측에는 기본 인원정보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인원에 맞게 선택하셔야 좌석이 제대로 나옵니다. 어른과 어린이 그리고 경로인 인원수 선택과 장애인 급수, 그리고 순방향, 역방향을 고를 수 있습니다. 가끔 뒤로타면 멀미를 하시는 분이 있기 때문에 역방향이 아닌 순방향으로 골라서 좌석을 지정할 수가 있습니다. 잘 참고하세요.


좌석조회하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직통 구분과 열차번호 그리고 열차 시간표와 함께 각종 정보가 나오는데요.

출발과 도착시간을 잘 확인해주시고, 중요한것은 좌석선택하기 입니다. 좌석을 선택하지 않고 그냥 예약을 하시면 자리가 자동으로 지정이 되구요. 좌석 선택하기를 눌르시면 본인이 원하는 자리로 지정이 가능합니다. 창가쪽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꼭 클릭해서 자리를 선택하세요!



좌석선택하기를 누른 화면입니다. 본인이 다른 호차를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좌석도 고를수가 있는데요. 한가지 예로 4호,5호차가 없는 열차도 있어서 클릭을 해 보았습니다.

다른 열차를 선택하시면 4,5호차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2층에 타서 아름다운 경치를 구경하고 싶으신 분은 4,5호차가 있는 열차를 선택해 보세요.



이제 내가 원하는 차를 고를 차례인데요. 저는 7호차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행운이 가득하게 해달라고 ^^, 아래에 보시면 회색으로 변해 있는 자리는 이미 다른사람들이 예약을 한 자리입니다.

예약된 자리는 선택이 안되므로, 초록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비어있는 자리, 즉 예약을 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저는 7A석 창문쪽을 선택하였습니다. 내가 선택한 좌석은 갈색으로 변하며, 좌측아래에 선택한 좌석번호가 표시가 됩니다. 좌석은 중요한 것이므로 한번 더 확인을 하고 선택한 좌석을 예약할수가 있는데요.

열차 예매를 위해서는 코레일 멤버십 로그인이 필요한데요. 아이디가 없는 분들은 미등록 고객으로도 예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열차를 자주 타시는 분들이라면 조금이나마 미약한 혜택을 위해서 꼭 회원가입을 하시고 이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저는 아이디가 없으므로 미등록고객으로 예매를 해 보았습니다. 미등록고객 예매도 간단합니다. 간단한 본인확인만 거치고, 휴대폰 번호만 입력하면 아주 쉽게 열차예약이 가능합니다.


3월14일자, 열차번호 2001번의 청춘열차를 용산역에서 출발하여 춘천으로 가는 오전 6시 열차표를 예매해 보았습니다. 결재금액은 7,300원이 나왔구요. 7호차 어른한명으로 계산을 했습니다.

원래는 요금이 9800원인데요. 평일 할인이 들어가서 2,500원 할인받아서 요금을 싸게 받았네요. ㅎ 결제하기를 누르면 결재를 하고 예약을 완료하게 됩니다. 표를 받으시면 사진으로 찍어두셔도 되구요. 역에 가서 발매를 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저는 귀찮아서 그냥 사진으로 찍어두거나, 어플을 사용해서 열차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굳이 열차표를 발권 안해도 됩니다. 참고하세요~




이상으로 itx청춘열차 예매방법 및 시간표와 노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