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다자녀혜택




728x90
반응형


2017년 다자녀혜택


2017년 부터 다자녀에 대한 기준이 3인에서 2인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갈수록 낮아지는 저출산으로 인해서 정책이 바뀐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출산률이 낮아지면 경제적으로도 좋지 않기 때문에 정부에서 대책을 세웠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렇다면 갈수록 먹고살기도 힘든데 자녀를 많이 낳으면 정부에서 어떤 지원과 혜택을 줄까요?




오늘은 2017년 다자녀혜택 내용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먼저 다자녀 혜택은 제가 조사한 바로는 총 7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더 있을 수도 있으니 한번 더 검색해 보시길 바라며, 다자녀 우선은 주택특별공급 부터 알아보기로 하죠.




1. 다자녀 특별공급

만 18세 이하의 미성년자 3명을 둔 무주택 세대주의 경우 다자녀 주택특별공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제도가 바뀌게 될 경우 2명의 미성년자 자녀를 둔 가구로 바뀌게 될텐데요.



각 국민임대주택 자격을 충족하는 사람으로 해당 아파트의 건설량의 10% 범위에 해당하는 가구를 특별공급으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이때 당연히 주택청약통장에 가입 및 해당 금액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6개월 이상 주택청약통장 가입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아시죠? 주택우선공급은 특별공급.1순위.2순위 로 지원을 할 수 있는데요. 이때 특별공급이 우선이 되어 10% 정도의 가구수를 먼저 뽑습니다. 이 안에 조건이 되면 우선적으로 주택에 당첨될 수 있습니다. 비인기 아파트 일 경우 확률이 높습니다. 아직 주택구입을 하지 않으신 분은 도전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2. 다자녀 전월세 저리대출

정부에서는 자녀가 3명 이상인 다자녀의 주거안정을 위해서 주택의 구입자금과 중도금 그리고 전세 월세금을 저리로 대출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4가지 기금에서 지원을 해 주는데요.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오피스텔 구입자금, 주거안정 구입자금, 버팀목 전세자금에서 각각 0.5% 정도의 우대를 해 주고 있습니다.


3. 출산축하금

출산축하금이 꼭 다자녀를 위한 혜택은 아니지만 세번째 자녀를 출산할 경우 대부분 장려금을 많이 주고 있습니다. 이 금액은 시도구동 별로 다 틀리기 때문에 각 해당지역에 문의를 해 보시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인구가 적을 수록 장녀금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첫째 출산축하금과 함께 둘째때는 나오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으나, 셋째 출산축하금은 많은 걸로 알고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주민센터에 문의하거나 보건소에 문의를 하시면 빠릅니다.



4. 출산크레딧이란?

출산크레딧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것은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주는 제도 입니다. 자녀가 2명 이상일 경우 국민연금 가입자일 경우 개월수를 추가로 인정해 줘서 노년에 연금을 최대 50개월 까지 추가로 산입되어 받을 수 있는 제도 입니다.




2명은 12개월,3명은 30개월 4명일 경우 48개월 5명이상이면 50개월을 추가로 국민연급 가입기간을 산입받을 수 있습니다. 


5. 다자녀추가공제

다자녀에 대해서는 다자녀 추가 공제가 있습니다. 2014년 부터 실시를 해서 자녀수에 따라 종합소득세 공제를 해주는데요. 1명은 15만원 2명일 경우 30만원 그리고 3명이상일 경우에는 인당 30만원을 추가로 공제를 해 줍니다. 단, 기본공제대상 나이는 6세 이하의 자녀 입니다.


6. 다자녀 자동차취득세 경감

많은 분들이 자동차 취득세 경감에 대해서 관심이 많으신데요. 다자녀 혜택에 들어있습니다. 18세 미만의 3자녀 이상을 양육하는 부모에게는 가구당 1대에 한하여 취득세를 면제해 주고 있는데요.

정원7명~10명 이하인 승용차에 대해서 140만원 까지 취득세를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15인승 이하인 승합자동차와 1톤이하 화물차, 그리고 배기량이 250cc 이하인 오토바이에 한해서 자동차 취득세를 경감해주고 있으니 꼼꼼히 따져 보시기 바랍니다.




7. 다자녀 우대카드


마지막으로 다자녀 우대 카드 발급인데요. 각 지자체마다 다르긴 하지만 자녀가 2~3명인 가구에 혜택을 많이 주는 카드들이 있습니다. 보통 생필품이나 아이들의 레저 문화시설 등에서 할인과 면제, 혜택 등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카드들이 많습니다.

위 사진의 예는 우리은행 다둥이 행복카드 입니다.


이상으로 2017년 다자녀혜택 총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