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 code(hs코드) 조회 관세율




728x90
반응형


hs code(hs코드) 조회 및 나라별 관세율



무역을 함에 있어서 hs code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s코드란?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에 의해서 모든 품목을 총괄적으로 분류한 품목코드를 말하는데요. 각각 정해진 규칙에 따라 사용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hs코드 번호에 따라 관세율이 틀려지기 때문에 수출을 하는 나라에서는 관세율이 낮은 hs code가 좋고, 수입하는 나라는 관세율이 높은 hs code를 좋아하기 때문에 분쟁이 있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 hs code 조회 방법 과 관세율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s코드 만드는 법을 간단하게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 에이치에스코드 마우스는 8471601030인데, 각 번호마다 의미하는 품목이 있습니다.

'84'는 기계, 그리고 60은 입출력장치, 30은 마우스 이런식으로 만들어 지는데요. hs코드는 국제 공통과 한국 국내 사용 hs code 가 있기 때문에 잘 구별하셔야 합니다.




이 hs코드 조회를 위해서는 '관세법령정보포털' 을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워낙 많은코드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외우기는 힘들고, 검색을 통해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포털에서 사이트를 검색해서 접속을 해 주세요. 




무역에 대한 법령과 관세정보, 그리고 세계HS 메뉴가 있습니다. 여러가지 관세,무역 법령과 세금, 행정에 관한 규칙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할 것은 빨간네모의 hs 메뉴 인데요. 세계 HS 클릭을 해 봅시다.



아래와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속견표는 무시하시고요, 우측 상담의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hs코드 검색 방법은 품목으로 검색 또는 HSCODE 로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 드린 마우스를 검색 했을 시, hs code 품번을 알고 있으므로, 8471601030 번호를 이런식으로 연속적으로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품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의 기본 관세율은 8% 이구요, 우측하단의 주요세율보기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각 나라별로 세율조회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나라가 0% 이네요. 기본8%가 붙어있기 때문에 없는건 아니죠.


다음으로 한글로 품명을 입력하여 hscode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창에 '반도체' 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검색을 하니 여러개의 품목번호가 나오는데요. 정말 똑같은 반도체 인데도 수십종류가 나오는군요.

여기 보시면 hs코드가 좌측에 품목번호 라고 해서 나옵니다. 그리고 기본세율과 함께 영문명도 표기가 되어 있는데요.


품목 하나를 클릭해 보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각 품목별마다 다른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중요한 것은 세율 인데요. 많은 사람들은 세율이 싼 것을 찾으려고 애 쓰고 있습니다.

모든 품목이 수출입 에서는 다 돈이기 때문에 세율이 0.01% 라도 싼것을 찾죠.


아래 보시면 각 년도 마다 관세율 변동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나라별 관세율 확인 입니다.



우측에 보시면 각 나라의 국기가 있습니다. 똑같은 반도체로 검색을 해도 나라를 클릭할 때 마다 품목번호(HS code)도 바뀌고, 기본세율도 변경됩니다.

한국,일본,중국,미국,터키,브라질 등 여러나라의 기본세율을 알 수 있고, hs코드 조회도 가능하므로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hs code 조회 및 관세율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