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사용법




728x90
반응형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사용법



고용노동부에서는 고용보험을 통해서 퇴직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다들 공감하시겠지만 직장을 오래다니다 보면 내 퇴직금이 얼마나 쌓였나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또한 퇴직이 다가오는 사람들 에게는 그 퇴직금으로 다른 사업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동고용부 홈페이지에서 퇴직금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데요. 각종 포털싸이트에서 '고용노동부'를 검색하시면 홈페이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또는 위 이미지를 보고 직접 타이핑 해서 들어가셔도 무방합니다. 혹시나 사회 초년생 이신분들은 여기서 노동계 소식이나 직업훈련 같은 것을 눈여겨 보시고 잘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퇴직금 종류 에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확정급여형 이랑 확정 기여형이 있습니다. 먼저 확정 급여형 퇴직연금제도는 근로자가 퇴직시 사전에 확정된 연금을 받는 제도입니다.

일반적으로 일시금으로 받거나, 연금식으로 분할해서 받을 수 있죠. 계산방법은 30일치의 평균임금에서 근속년수를 곱한 값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확정기여형 퇴직금 제도 입니다. 이것은 회사에서 부담하는 금액은 항상 일정하지만 그 성과에 따라 근로자가 받는 연금이 달라지는 것인데요. 바로 통장으로 들어가서 관리가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퇴직금 받는방법은 일시금과 연금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일시금으로 퇴직금 수령을 하시는데, 연금형식으로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받게 되면 노후생계 유지가 될 수 있으니까요.




또한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은 본인이 아무리 직장을 옮겨다녀도 그 퇴직금이 자신이 지정해놓은 전용계좌에 계속 쌓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퇴직금 몰아넣기죠.

여러가지 퇴직금 제도가 있으니, 본인이 원하는 타입에 맞게 정해서 운용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요즘엔 본인이 이런 사항을 다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회사에서 임의적으로 한다면 자신의 주장을 내세워서 본인의 뜻에 맞게 사용하시기 바래요.



교용노동부 에서는 퇴직연금 수익률과 금융상품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3가지의 퇴직연금의 수익률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거기에 맞는 금융상품에 가입을 해서 자금의 효과적인 운용을 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이제 퇴직금 계산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셨으면 검색창 또는 자주찾는검색어에 '퇴직금' 입력을 하여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검색을 하게되면 위와같이 '나의 퇴직금 게산해보기' 라는 메뉴가 등장합니다. 그 외에도 퇴직연금제도 라던지, 근로기준법 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위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메뉴를 따라 들어가면 계산기가 등장합니다. 오른쪽에는 퇴직금계산 방법의 예제가 있으며, 좌측에는 본인이 내용을 채워 넣는 형식입니다.

숫자가 많아서 자칫, 어려워 보일 수 있지만 엄청 쉽습니다. 오른쪽 내용을 보고 왼쪽에 채워넣기만 하면 되기때문이죠.


아래 사진을 보며 설명드릴게요. 입사일자와 퇴사일자를 넣어주시고 1번 평균임금계산기를 클릭해 주시면 재직일수가 자동으로 계산이 되어 보여집니다. 혹시 재직 중 휴가를 길게 가졌거나 중간에 쉰적이 있다면 수기로 재직일수를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뭐,, 퇴직금자동계산기 니까 알아서 다 해줍니다..

다음으로 퇴직전 3개월간 평균임금을 넣는 칸인데요. 여기에서는 최대한 정확하게 기입을 하셔야 본인의 퇴직금 계산이 정확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저는 임의로 적어넣어보겠습니다.



다음으로 연간상여금이랑, 연차수당을 채워넣으시고, 퇴직금 계산 버튼을 눌러주시면 본인의 퇴직금이 자동으로 계산이 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이것을 엑셀파일로 볼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고요.


생각보다 쉬운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사용법 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