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수령나이




728x90
반응형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국민연금이란 나라에서 국민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가에서 마련한 제도적 장치인데요. 한마디로 사회보장제도라고 기억하시면 쉬울 것 같네요. 사람들의 평균수명이 늘고, 고령화 사회가 지속됨에 따라 출산율이 떨어지고, 부모를 모시는 가정이 줄고 있어 미리 노후대비를 해야 하는데요. 이때 필요한 것이 국민연금 입니다. 노후에 생계대책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그리고 수령나이, 수령액조회 등 국민연금에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알아보도록할게요.



우리나라는 국민연급 도입을 1974년 1월부터 시행예정이었으나, 각종 불황으로 인해서 1988년 1월에 시행을 하게 됩니다. 현재 대한민국의 평균 수명은 81세 인데요. 남자는 81.4세, 여자는 86.7세로 매년 매해 평균수명이 늘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래서 100세 시대라는 말이 나오고 있죠.





국민연금이라 함은 보통 노령연금 을 말하는 것인데요. 나이가 들어서 국민연금 수령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민연금 수령나이는 기본 60세 부터 인데요.

조기노령연금 으로 55세 부터 수령이 가능합니다. 단, 1952년생 이전 이어야 하죠.




60세가 넘으면 국민연금 지급을 시작하는데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본인이 낸 금액에서 61세 부터 연금지급률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이 나오게 됩니다. 왜냐하면 나이가 더 들었을 때도 생각을 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60세가 되어서도 월 소득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 감면금액이 생깁니다. 100만원 미만이면 0~5만원의 월 감맥 금액이 발생하구요. 최대 월 수익이 400만원 이상 50만원 까지 감액이 생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월평균소득금액 산정은 근로소등금액 + 사업소득금액 / 종사 월 수 로 계산이 됩니다.







아래 표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입니다. 가입 기간중 월소득액 부터 가입기간에 걸쳐 금액이 틀리므로, 본인이 해당하는 값을 찾아서 보셔야 합니다.


가입기간은 10년부터 5년 단위로 40년 까지 있으며, 가입기간에 따라 지급 연금 액수도 틀리므로, 잘 비교해 보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예를들어 설명 드리면, 40번을 보시면 월 소득액이 400만원이고, 매월 36만원의 보험료를 납부 했으면(회사절반, 본인부담 절반, 즉18만원 납부)  30년이 경과 하면 945,580원이 연금이 나옵니다. 참 쉽죠?




하지만 위 내용이 100% 정확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위 표는 국민연금평균수령액 이며 그냥 수령액표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사람인지라 중간에 직장을 그만두거나 옮겼을 경우도 있고, 매월 400만원씩 못 벌었을 경우도 많기 때문이죠.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위 표 보다 정확한 나의 국민연금 수령액조회 가 가능합니다. 우선 홈페이지로 이동하세요.

우측 아래에 보시면 노후준비(내연금) 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쪽을 클릭하여 내연금 확인을 해 봅시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내연금 알아보기 메뉴가 있는데요. 이 메뉴에서는 국민,개인,퇴직,주택 연금 등을 같이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하면 간단하게 본인인증이 필요하므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면 메뉴 아랫부분에 예상연금조회 메뉴가 있습니다.




공인인증로그인을 마치면 예상 노령연금액 이라는 표가 보이는데요 이것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입니다. 내가 지금까지 낸 금액과, 예상연금액, 그리고 수급개시 년월 까지 기록이 되어 있으며,

앞으로 납부할 예상 납부월 수, 월평균 소득액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보면 내가 나중에 나이가 들었을 때 국민연금 수령액이 얼마가 되겠구나 라는걸 짐작할 수 있겠지요.




지금까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수령나이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