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 hdd 차이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ssd hdd 차이 알아보자



오늘은 컴퓨터에 대한 설명을 진행하겠습니다. 보통 하드디스크라 하면 컴퓨터 저장 장치라는 것은 대부분 알고 계실텐데요. 여기에는 ssd 와 hdd 라는 것이 있습니다. 도대체 이게 뭔가? 라는 분들도 있을테고 어느정도 감을 잡고 계시지만 ssd와 hdd의 정확한 차이를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줄로 압니다.




그래서 오늘은 ssd hdd 차이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보면 아주 쉽고 간단한 내용입니다.



hdd와 ssd 중에서는 hdd가 먼저 나온 제품입니다. 모든 전자제품들은 빠르게 리뉴얼 되고 업데이트 되고 새로운 것들이 나옵니다. 컴퓨터 하드디스크 또한 예외가 아닌데요. 기본적으로 예전에는 모든 컴퓨터에 hdd가 장착되어 있었지만, 지금은 대부분이 ssd로 장착이 되어 나옵니다.



도대체 ssd와 hdd의 차이는 무엇을까요?

그것은 바로 무게와 부피 차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점점 변화하고 좋아지고 있는 시대에 맞추려면 컴퓨터 부품인 하드디스크 마저  부피는 줄어들고 용량이 많게 되어야 하며, 만졌을때의 촉감이나 디자인 까지 생각해 주는 제품일 수록 더욱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ssd와 hdd 구성 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hdd는 아주 옛날부터 생산한 방식으로 플레터라는 자기디스크를 물리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조금 느린편이며, 불편한 점도 많이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ssd하드 같은 경우 hdd를 기반으로 만들었지만, 반도체로 구성된 CPU와 RAM 때문에 속도가 아주 빠릅니다.



그래서인지 요즘 생산되는 컴퓨터에는 대부분 SSD하드디스크를 장착하고 있으며, 기존HDD보다 4~8배 가까이 속도차이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SSD용량은 128GB 이나, 256GB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신에 HDD는 용량이 많은 편이죠. 이런점에서 아직 SSD가 HDD의 용량을 따라 올 수 없습니다. 또한 SSD  HDD 속도차이 비교를 하자면, SSD하드디스크는 부팅속도를 아주 짧게 당겨주기 때문에 부팅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10초 안에 부팅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반면 HDD는 좀 오래 걸리죠..




필자도 SSD하드 를 사용한지 몇년은 되었는데요. 처음 HDD를 사용하다가 SSD를 사용하니 완전 신세계 였습니다.



그리고 SSD와 HDD 차이는 소음에 있습니다. SSD는 소음이 아주 적은 반면 HDD는 오래될수록 너무 큰 소리가 나죠. 그래서 최근에는 노트북에 SSD가 장착되어 나옵니다. HDD 1TB(1테라바이트) 용량도 나오고 있으니, 참.. 세상이 너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SSD HDD 가격 차이


SSD는 128GB 와 256GB 가 평균인데요. 보통 128GB가 7만원 선 입니다. 하지만 HDD는 1TB 가 7만원 선이기 때문에 거의 10배정도 SSD가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SSD HDD 차이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