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와 해결방법 8가지




728x90
반응형

 

시도때도 없이 배에 가스가 차는 사람이 있습니다. 배속에 가스가 차면 자주 방귀가 나오는데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배에 자꾸 가스가 차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1. 과도한 섬유질 섭취

배속에 가스가 많이 차는 이유는 먹는 음식과 관련이 높습니다.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사람에 따라 가스가 발생하는 양이 틀리지만 보통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스 발생이 많이 됩니다. 보통 통밀, 곡물, 신선한 과일과 채소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섬유질은 변비 개선 등으로 권장하는 음식이기는 하나 너무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내기 때문에 적당한 섭취가 중요합니다.

 

 

 

 

2. 몸에 민감한 음식 섭취

몸에 민감한 음식을 먹게되면 배에서 가스가 발생됩니다. 보통 우유를 마시면 그런 사람들이 있는데요. 우유를 마셔서 속이 안좋은 사람은 유당 소화 장애를 가졌을 확률이 높습니다. 우유를 마시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경련, 부글거림 증상이 여기에 속합니다. 만약 특정 음식을 먹어서 배속에 가스가 찬다는 느낌이 든다면 적당히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3. 너무 많은 공기 흡입

무의식 중에 공기를 너무 많이 들이마시는 현상을 탄기증, 공기연하증 이라고 하는데요. 공기를 더 많이 마시게 하는 행동에는 탄산음료, 담배, 음식을 빨리 먹는 행동 등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공기섭취를 줄이려면 음식은 말없이 천천히 먹고, 당연히 담배를 끊고, 탄산음료는 빨대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장내 유해 세균

배속 가스 원인의 근본적인 이유는 장내 세균 때문입니다. 소화가 덜 된 음식을 장내 세균이 분해를 하게 되면 가스가 생성되는데요. 장내 세균의 균형을 맞춰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으면 해결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와 케피어, 보충제 등으로 이 것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5. 위장 질환

배에 가스많이차는 이유 중 하나는 위장질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몸무게가 줄거나, 속쓰림 복통이 잦다면 가스는 일종의 몸의이상신호 중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방귀를 끼는 것은 일반적인 생리 현상이지만 위 증상들이 함께 온다면 병원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6. 장 기능 저하

장 기능이 저하되면 장속의 숙변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아서 가스가 생깁니다. 이때는 복통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대부분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앓는 사람이 이런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평소 장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7. 급한 식사시간

한국 사람들은 식사 시간이 빠른 편입니다. 게다가 식사중에 말을 많이 하는 편이죠. 이 두가지 행동은 식사 시 공기를 더 많이 삼키게 됩니다. 공기를 많이 삼키게 되면 소화를 하는 과정에서 더부룩한 증상과 함께 배속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됩니다. 좀 더 느긋하게 말없이 식사를 하는 것이 어떨까요?

 

 

 

8. 과도한 육류 섭취

한국 사회는 요즘 육류 섭취가 많이 늘었습니다. 육류는 고단백 고지방 음식이기 때문에 대장에서 분해가 되면서 많은 가스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나오는 거죠. 또한 생크림, 버터 등 동물성 지방 식품을 줄이는 것이 배속 가스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지금 인기 급상승

- 남은 소주 100% 활용하는 방법 10가지

- 골프공으로 하는 셀프 마사지 방법 8가지

- 피부 좋아지는 습관 9가지

공감♡버튼 꾸욱 눌러주세요.^ㅡ^

로그인이 필요없는 공감♥ 더 좋은글이 나옵니다.

 

 

반응형